Home > 브레인피트니스 > 청지각 훈련

청지각적 집중력(칵테일 파티 효과)이란 무엇입니까?

 

http://work13.mismh.co.kr/webedit/upload/1223532314.gif

 

 

조용한 자율학습시간에 작은 볼펜 소리 때문에 신경이 거슬려 집중력을 잃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아무리 시끄러운 쉬는 시간에도 묵묵히 공부를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방에서 공부를 하고 있으면서 밖에서 어머니가 전화하는 소리를 다 듣고 있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공부에 몰두해 바로 뒤에서 떠드는 소리를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 어려운 약간의 소음이 있을 때 집중이 더 잘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이들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는 청지각적 집중력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소리를 듣는 과정은 단순히 수동적으로 들리는 소리를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닙니다. 소리를 들을 때, 뇌의 청지각 영역은 들려오는 소리 중 자신에게 의미 있는 소리를 선택적으로 걸러내고, 필요 없는 소리를 잡음으로 인식하여 차단하는 능동적인 작업을 합니다.

 

이때 여러 가지 소리 중 자신이 듣고자 하는 것만을 선택적으로 들을 수 있는 능력을 선택적 주의력에 따른필터링이라고 합니다. 시끄러운 칵테일 파티에서 누군가 자신의 이름을 불렀을 때 그 소리에 주의가 집중된다고 해서 칵테일 파티 효과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필요한 소리를 선택적으로 듣는 선택적 집중력은 학습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이 잘 발달된 아이들은 언어기능이 잘 발달되어 선생님이 말하는 소리를 잘 알아듣고, 집중하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산만해지고 언어기능이 약하며 결과적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주파수 대역 별 청지각 인식 능력에 따라 언어 기능이 달라집니다.

 

 

우리 뇌의 청지각 인식 영역인 베르니케 (Wernicke area)영역에는 높은음 (고주파 음)을 인식하는 부분과 낮은음 (저주파 음)을 인식하는 영역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고주파 음과 저주파 음을 인식하는 영역의 고른 발달은 언어 기능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파수 대역 별 언어 인식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할 경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친구와의 대화에서 컨택스트를 이해하고, 뉘앙스나 분위기 파악을 잘 못하게 되어 사오정이라는 얘기를 듣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주파수 대역 별 인식 능력의 고른 발달은 외국어를 배울 때도 적용됩니다. 한국어는 모음을 중심으로 음성이 구성되므로 한국인들의 귀는 저주파수 소리에 매우 민감하지만 고주파수 소리에는 상대적으로 둔감합니다. 반면 영어는 다양한 자음을 많이 가진 자음언어이므로 영어 사용자들은 고주파수 소리에 상대적으로 민감합니다. 특히 영어의 f, ch, sh, th 등의 무성 자음은 상당히 많은 양의 고주파 배음을 발생하므로 이들 자음은 한국인의 귀에는 생소하여 잘 들리지 않습니다.

중국인들이 영어를 배우는 것보다 한국인이나 일본인들이 영어를 배울 때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은 이 때문입니다.

언어에서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주파수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리를 들을 때 (공기 전도)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골전도)로도 듣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을 해서 들으면 전혀 다른 소리로 들립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면 녹음기에서 나는 자신의 목소리와 내 목소리가 똑같다고 얘기합니다.

 

이는 자신이 말하는 소리는 뼈를 통해 달팽이관으로 전달(골전도)이 되고, 다른 사람이 말하는 소리는 공기를 통해 전달(공기전도)되기 때문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자신의 소리는 골전도를 통해 90%, 공기전도를 통해 10%를 들으며, 남의 소리는 공기전도를 통해 90%, 뼈전도를 통해 10%를 듣습니다.

 

청지각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 지려면 골전도와 공기전도가 균형있게 발달되어야 합니다.

 

작은 소리에 지나치게 민감해 깜짝 깜짝 잘 놀라거나, TV 소리가 거슬려 남보다 지나치게 볼륨을 작게 하고 듣는 경우는 골전도가 너무 예민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키즈앤틴 인사말
상담안내
찾아오시는 길
ADHD
틱장애
난독증
학습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의사소통장애
게임중독
우울증
유아
초등
청소년
학습상담/인지학습상담
놀이상담
언어상담
발달놀이
미술상담
감각운동 통합훈련
시지각 훈련
청지각 훈련
피크 퍼포먼스
양육코칭
에듀코칭
공지사항
온라인상담
강의동영상
키즈엔틴 칼럼